1. 플라시보 효과 (Placebo Effect)
가짜 약 효과는 일반적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심리학 상식이기도 합니다. 플라시보 효과는 생물학적으로는 아무런 효과가 없는 물질이지만 그것이 효과가 있다고 믿는 사람들에게 실제 효과가 나타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서 두통약 대신 아무런 효능이 없는 가짜 약을 처방해도 사람들이 두통약이라고 믿는다면 실제 두통약을 먹은 것처럼 효과가 나타납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플라시보 효과는 우측 중 전두엽의 활성화와 관련이 있다고 보고됐는데 가짜 약을 투여했음에도 실제 통증은 줄어들었다고 합니다. 또한 심리 상태에 영향을 받기 쉬운 질환일수록 플라시보 이펙트 효과가 높아진다고 합니다.
2. 바넘 효과(Barnum Effect)
바넘 효과는 아주 일반적인 전개가 마치 자신을 정확하게 묘사하는 것이라고 받아들이는 현상입니다. 빠른 이해를 위해 당신의 성격을 묘사해 보겠습니다. 당신의 성격은 아마 내적이지만 때로는 외향적이고 평소에는 예의가 바르지만 가끔은 화를 내기도 합니다. 또한 다른 사람의 말을 잘 경청하지만 자기만의 고집도 있는 편이며 새로운 일을 시작하면 의욕이 넘치지만 중간쯤 가면 흥미를 잃습니다. 어떻습니까? 당신의 성격이 아닌가요? 제가 말씀드린 것은 어쩌면 대부분의 사람이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특징입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특별한 존재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바넘 효과가 발생합니다.
3. 피그말리온 효과(Pygmalion Effect)
하버드 대학교 심리학과 로젠탈 교수팀은 샌프란시스코의 한 초등학교에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전교생을 지능 검사한 후 결과와 상관없이 무작위로 한 반에서 20%를 뽑았고 교사들에게 그들이 학업 성취력이 높은 학생이라고 전달했습니다. 8개월 후 동일한 검사를 같은 학생들에게 진행했습니다. 명단에 속한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보다 평균 점수가 높았고 학교 성적도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선생님들이 그 학생들에게 큰 관심과 지속적인 격려를 했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누가 자기에게 기대를 가지고 사랑해주면 그런 기대에 부응하려고 합니다. 부모가 자식을 키울 때도 그렇고 교사가 학생을 지도할 때도 그렇습니다. 기대와 사랑 그리고 관심을 가지고 자녀와 학생을 대하면 그들의 지능 태도 행동까지도 변화시킵니다. 이런 현상을 피그말리온 효과라고 합니다.
4. 초두 효과(Primacy Effect)와 최신 효과(Recency Effect)
어떻게 하면 최대한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을까? 초두 효과와 최신 효과를 알아 두면 공부한 내용을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습니다. 뇌과학자 에빙하우스는 어떻게 하면 기억을 오래 할 수 있는지 연구하다가 재밌는 실험을 진행합니다. 그는 전혀 의미 없는 철자를 몇 개씩 외웠습니다. 의미 있는 철자를 외우면 연상이 되어 기억을 돕기 때문에 순수하게 의미가 없는 글자로 실시했습니다. 그리고 하루 뒤에 기억을 해내는 연습을 했는데 여기서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가장 처음과 마지막에 외운 철자들이 기억에 오래 남았다는 것입니다. 그 중간에 있는 철자들은 회상률이 낮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 과목 그리고 한 주제만 오랫동안 학습하면 중간에 있는 기억들은 전부 잊어버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에빙하우스에 따르면 과목을 자주 바꿔주면서 적은 시간 격차를 두고 공부해야 중간 영역이 줄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많은 내용을 기억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5. 크리스피 효과(Crespi Effect)
낮은 보상에서 높은 보상으로 하는 것은 수행을 촉진하지만 높은 보상에서 낮은 보상으로 변하는 것은 수행을 떨어뜨립니다. 이렇게 보상이 커지는지 작아지는지에 따라 수행이 급격히 변하는 현상을 연구자의 이름을 크리스피 효과라고 합니다. 이를 실생활에 적용하자면 원하는 행동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이전보다 더 큰 보상을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대다수의 정치인이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이전보다 더 자극적이고 강력한 공약들 포퓰리즘 정책을 남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6. 파랑새 증후군(Bluebird Syndrome)
현대사회는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런 변화는 사람들 스스로 만들어 가는 것이지만 거기에 적응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파랑새 증후군은 직장인들이 겪는 노이로제의 일종인데 다시 말해 욕구불만, 갈등, 스트레스 때문에 발생하는 심리적 긴장이 신체적인 증상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파랑새 증후군에 대처하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자기가 파랑새 증후군인 것 같다면 하던 일을 잠깐 멈춰보고 실천할 수 있는 것부터 실천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