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원만한 인간관계를 위한 경청의 힘

by koochin 2022. 9. 30.
반응형

1. 말을 잘한다는 것은 무엇인가?

우리는 일반적으로 상대방을 처음부터 제압하기 위해서는 말을 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여기에서 언급되는 말을 잘한다는 의미는 상대방에게 빈틈을 주지 말고 말로 밀어붙이면 성공한다는 의미로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이러한 상황은 생활 속에서 종종 보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해서나 초반부터 나의 의견을 관철하기 위해서는 말을 잘하려는 행동보다도 경청의 자세를 취해야 합니다. 
상대방의 말을 잘 듣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미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성공은 혀가 아니라 귀에 달려 있다는 말과 같은 뜻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상대방 말을 잘 듣는 것만으로도 성공한다고 하지만 사실 경청이라는 것이 생각처럼 쉬운 것은 아닙니다. 
상대방의 말을 듣고 있다 보면 대화 중에 상대편에게 설득당하는 기분이 들기도 하고 중간에 내 의견을 제시하여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의하여 조바심이 나기도 합니다. 
그런데 결국 그 현장에서 승리하는 사람은 경청하는 사람입니다. 
경청은 상대편으로부터 신뢰감도 얻게 되고 새로운 정보도 놓치지 않아 대화의 주도권을 잡을 수가 있습니다. 잘 듣다 보니 대화의 질도 높아질 수가 있어 상대편으로부터 얻는 정보들도 잘 활용할 수가 있습니다. 
말 줄이기를 잘하는 사람들을 흔히 달변가라고 합니다. 이들은 사람들이 무엇을 들어야 하고 듣고 싶어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파악하고 있습니다. 상대방의 마음을 이해하고 헤아려준다는 의미가 아닐까요. 

말의 불량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말의 내용이 상대방으로부터 공감을 불러일으킨다면 성공적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말을 잘하기 위해서는 듣는 습관부터 익혀야 합니다. 배려하고 이해하고자 하는 방법을 익히고 습관화되면은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을 갖게 된다고 합니다. 
내가 많은 말을 쏟아부어도 상대방이 듣지 않으면 무용지물이 될 수밖에 없고 성공적인 상호작용을 형성할 수가 없습니다.

 

2. 대화 중 상대의 말을 듣지 않는 사람들의 유형

꿈꾸는 몽상가 유형 
성인들이 일반적으로 주의를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은 10초 내지 20초 사이입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서로 말을 하면서도 순간순간 다른 생각을 하기도 합니다. 
지금 진행되고 있는 대화의 주제와는 전혀 다른 자신만의 생각을 그리게 되죠.
그러다 보니 그러한 과정 중에 중요한 정보 습득은 어려워질 수도 있습니다. 

감정적인 영향이 큰 유형 
이미 감정적으로 느낌이 충만한 사람들은 상대방의 말을 잘 듣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한 유형의 사람들은 스스로 감정을 조율할 수 있도록 훈련도 필요합니다. 
커뮤니케이션은 상호적인 관계를 의미합니다. 그러나 자신을 드러내고 싶은 욕구가 많은 사람은 상대편을 배려하고자 하는 여유가 없기 때문에 자신의 메시지만 던져놓게 됩니다. 
그래서는 소득이 없습니다. 상대편으로부터 평가와 신뢰도도 떨어지게 됩니다.

 

3. 경청의 방법에 따른 성향

사람들은 같은 말을 해도 서로 다른 방법으로 말을 듣게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듣는 방법의 차이는 인간관계를 형성하면서 서로 다른 결과를 낳게 됩니다. 인생의 길이 달라질 수도 있는 변수가 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람 지향적인 듣기 성향을 가진 사람
이 성향의 사람들은 상대방의 말을 들을 때 선입견 없이 받아들이게 됩니다. 이러한 유형의 사람들은 모든 사람의 말을 받아들이게 되어 좋은 사람이라는 말을 들을 수는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장점으로는 다른 사람에 대한 관심과 배려가 많은 부분을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의 결정이 있어서 객관성을 유지하기 힘들게 됩니다. 
타인의 감정 상태에 쉽게 휘둘리게 되기도 하고 타인을 지나치게 간섭하게도 됩니다. 

행동 지향적인 듣기 성향을 가진 사람
이 성향의 사람은 논리적이고 구조적인 대화를 선호합니다. 그러므로 문제 핵심에 빨리 접근이 가능하며 사람들이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빠른 결론을 도출하기 위해서 무례한 진행을 하기도 합니다. 

내용 지향적인 성향을 가진 사람
이 성향의 사람은 모든 내용을 신중하게 평가하는 경향이 있어서 정보 획득의 기술을 발휘합니다. 그러나 지나치게 세부적인 것에 집착하는 경향으로 인하여 결정에 오랜 시간이 걸리기도 합니다.

시간 지향적인 성향을 가진 사람
이 성향의 사람은 시간을 중요하게 생각하므로 시간 낭비에 관대할 수가 없으며 시간에 대한 압박감으로 창조성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내향성이고 피로감을 쉽게 느끼는 사람들은 조용한 분위기를 선호함으로 타인과의 대화 시간을 갖는다는 것에 부담을 갖게 됩니다. 그러므로 새로운 정보를 취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을 형성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그래서 경청 즉 듣기 훈련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좋은 경청의 자세를 습관화하는 것은 사회의 이론으로서 다른 사람과 유익하고 의미 있는 결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입니다. 경청 없는 대화는 언제나 실패한다고 하니 염두에 둘 필요가 있습니다. 대화를 억지로 이어간다거나 관심을 두지 않거나 하면 서로 간에 피로감만 쌓이고 에너지만 소모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경청을 잘하기 위해서는 에너지가 필요할 것입니다.

 

4. 경청을 위한 에너지를 충전하는 방법

먼저 효율적인 시간 배정이 필요합니다. 회의나 모임에서 효과적인 경청을 할 수 있는 시간 등을 정하여 진행의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에너지를 소모해야 할 부분이 무엇인지도 고려하여 시간 배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으로 자신의 에너지 사이클 파악이 필요합니다. 업무의 성격에 따라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배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에너지가 고갈되면 성공적인 모임 등을 진행할 수가 없습니다. 에너지 충전의 시간도 필요하고 휴식의 시간도 필요합니다. 그러한 경우에는 시간을 요청하여 에너지를 재충전하시기 바랍니다.

 

5. 경청의 힘을 키우는 데 방해하는 요소

가장 큰 방해 요소는 바로 성급함입니다. 그러므로 경청할 수 있는 힘이 자라도록 체계적으로 지속적인 훈련이 필요합니다. 즉 경청의 힘 키우기는 훈련, 유인, 연습 이런 단계가 있는데 훈련은 긍정적 사고와 의지를 갖추고 계획을 세워서 나간 것을 의미하고 유인은 본인에게 상을 주는 보상 방법으로 이러한 방법도 유익합니다. 또한 연습이란 끈기 있게 작은 것부터 목표를 정해 연습을 습관화하는 것으로 경청의 힘을 키우도록 하는 방법의 하나로서 중요합니다.

 

6. 화내지 않고 청소년과 대화하는 방법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들의 생각과 기성세대의 생각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대화를 구성하는 단어의 선택에서도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우선 너무 많은 질문을 하지 마세요. 그리고 비판이나 충고할 때는 문제점이 무엇인지 정확한 부분을 구분 지어 말해야 합니다. 
청소년들이 자신의 문제점을 바로 알고 고칠 수 있도록 대화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청소년들과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대화하기 위해서는 공통된 주제가 존재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청소년들이 말하고자 할 때는 이야기를 들어줘야 합니다. 그리고 마음이 열리도록 상호작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대화하기 좋은 장소 정하기도 중요하겠죠. 집중할 수 있고 함께하고 있다는 메시지 전달이 될 수 있는 장소가 필요해 보이기도 합니다. 산만한 장소는 아무래도 진중한 분위기를 조성하기 힘들고 청소년들의 마음이 열리기를 기대하기도 어려울 것입니다. 

대화한다는 의미에는 말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이러한 상호작용에는 적절한 반응이 필요합니다. 발표 등에 대한 피드백과 같은 것이죠. 
피드백은 적절한 타이밍이 간절하게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때에 따라서는 부정적인 피드백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서로가 신뢰하고 집중한다고 생각하면 그러한 피드백도 생산적으로 효과를 볼 수 있겠습니다.

경청이란 결국 마음을 모으고 집중하지 않으면 오히려 서로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되기 때문입니다. 커뮤니케이션에서 진정한 힘은 말하는 것에서부터가 아니라 듣는 것에서 비롯된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긍정적인 신뢰가 밑받침되는 대화는 상황도 바꾸는 힘이 있고 최상의 결과를 가져오기도 할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